가정폭력 및 성폭력 피해 여성 상담기관으로 30년간 쉼터를 제공하고 관련 법안 제정 운동을 펼치는 등 여성인권 향상과 성 평등에 기여한 한국여성의전화가 제29회 아산상 대상을 수상했다.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은 23일 오후 2시 서울아산병원 대강당에서 아산상 대상 수상자인 한국여성의 전화에 상금 3억 원을, 의료봉사상과 사회봉사상, 복지실천상, 자원봉사상, 효행가족상 등 총 6개 부문 12명에게 총 7억 7천만 원의 상금을 시상했다.

대상 수상자인 한국여성의 전화는 1983년 창설된 국내 최초의 가정폭력·성폭력 전문 상담기관이자 여성인권운동단체로 지금까지 91만 건이 넘는 상담과 폭력 피해 여성들을 위한 긴급 피난처인 ‘쉼터’를 1987년 개설해 30년간 운영해왔다.

특히 한국여성의전화는 가정폭력방지법, 성폭력관련법, 스토킹범죄처벌법 발의 등 관련 법률 제정에 앞장서고, 정책제안과 모니터링을 하면서 여성폭력피해자 인권 보장을 위한 제도와 인식 개선에 큰 힘을 쏟았다.

또 가정폭력방지법 제정을 통해 24시간 전화상담을 제공하는 여성긴급전화 1366을 1998년 처음 개설하고 운영하여 폭력피해여성을 위한 긴급전화가 제도화 되는 발판을 마련했다.

한국여성의 전화 고미경 대표는 “처음 만들어졌을 때보다 여성인권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진 점은 있지만 아직도 폭력 피해 여성들의 상담이 끊이질 않는 등 우리 사회가 변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다. 이번 수상을 통해 폭력 피해 여성들의 보호를 넘어 이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자립센터 설립과 프로그램 마련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의료봉사상에는 48년간 한센인에게 의치(틀니)를 제작해 건강증진에 기여한 한국구라봉사회가 선정됐다. 서울대 치과대학 출신이 주축이 된 한국구라봉사회는 매년 여름 한센인 정착촌을 찾아 치과진료봉사를 시행하고 의치를 제작해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4,600명의 한센인에게 60억 원 상당의 의치를 제작해주었다.

사회봉사상에는 도시 빈민을 위한 공동체 마을을 만들고 신용협동조합 설립과 복음자리 잼을 만들어 파는 등 공동체의 경제적 자립 및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사회복지법인 복음자리가 선정됐다.

의료봉사상, 사회봉사상 등 2개 부문 수상자 2명은 각각 1억 원이, 또 오랜 시간 봉사와 나눔을 실천한 분들을 격려하기 위해 복지실천상, 자원봉사상, 효행가족상 등 3개 부문에서 9명(단체포함)을 선정해 각각 3천만 원의 상금을 수여됐다.

아산상은 1989년 정주영 아산재단 설립자의 뜻에 따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헌신했거나 효행을 실천한 개인이나 단체를 찾아 격려하기 위해 제정됐으며 아산재단은 1977년 설립 이듬해부터 정읍, 보성, 보령, 영덕 등 무의촌에 현대적 종합병원을 개원해 현재 서울아산병원 등 전국 8개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