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나미 센터장

“사생활, 폭행, 임금, 근로 문제 등은 과거 심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1인당 국민소득이 3만달러 가까운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폭력’이 정당화되어선 안된다.“

지난 1일 서울대병원장 직속으로 병원계에선 처음 설치된 ‘인권센터(센터장 이나미·정신건강의학과)’. 독립성·자율성·비밀유지 보장 등을 앞세워 직원들의 인권을 위해 힘찬 걸음을 내딛었다.

이나미 센터장은 20일 취임후 처음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병원에서의 핫이슈중 하나는 인권”이라며, “인권센터는 전공의, 외주용역 등을 포함해 서울대병원 구성원의 인권지킴이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결국 그동안 소비자인 환자의 권익 보호에만 신경쓰다보니 정작 병원 곳곳에서 희생하는 직원들의 인권은 생각하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이기도 한 셈이다.

그의 말을 빌지 않더라도 최근 전공의 폭행 사건이 사회이슈가 되었고, 크고 작은 폭행이나 성추행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전담조직 및 예방·대응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인권심의위원회 위원장이기도한 이 센터장은 “두달이라는 짧은 기간만에 개소한 것은 그만큼 병원 인권이 문제가 되면서 병원장을 비롯 집행부들이 인권센터의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현재는 완비된 상태가 아니지만 타병원이 롤모델로 삼을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인권센터는 센터장을 포함 5명으로 구성됐다. 센터장은 외래를 담당하지 않고 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고, 규정과 세칙을 만드는 법률인, 정신과 전문 간호사, 통계·경영을 전공한 행정, 직원 담당 상담자 등이 참여한다.

이들은 독립된 상설기구에서 병원 직원들의 인권에 초점을 맞춰 폭행, 폭언, 성희롱, 성추행, 갑질, 따돌림 등 인권과 관련된 모든 법률상담, 정신상담, 사실 관계 확인, 구제 조치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나미 센터장은 “객관적으로 운영하게 되지만 피해자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조정, 중재, 합의 등 그들이 원하는 해결방안으로 할 예정"이라며 "하지만 정식으로 조사가 들어가면 내부적으로 사실관계를 1차로 확인한 후 별도의 인권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밝혔다.

덧붙여 “가해자와 피해자 양쪽을 완벽하게 만족시켜준 예는 없다"며 ”어느 조직이든 폭력이나 부조리가 100% 없어질 수 없지만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그것이 정당화 되어선 절대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나미 센터장은 "인권센터는 향후 인권의식과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정신건강 증진 교육가 프로그램 진행, 인권침해예방 방지 교육을 위해 힐링 콘서트나 홍보 및 캠페인도 할 것"이라며 일종의 ‘신문고’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