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은직 교수

천마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인 4-HBA가 상처치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 경쟁력이 높고 독성이 낮아 상용화 가능성 큰 물질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이은직 교수팀(조윤희 교수·강찬우 조교)은 실험용 마우스를 이용한 전임상 시험으로 4-HBA의 상처 치유 작용과정과 기전을 밝혀냈다.

이 교수팀은 이 내용은 ‘4-하이드록시벤지알데하이드는 각질형성세포에서 국소부착신호의 활성화를 통해 급성 상처치유 촉진’ 제목으로 네이처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 최근호에 게재됐다고 20일 밝혔다.

먼저 연구팀은 마우스 스크래치 상처에 4-HBA를 투여해 상처 치유 및 침입 분석 과정을 연구했다. 4-HBA와 더불어 혈소판유래증식인자인 PDGF-BB를 스크래치 상처에 투여한 후 12, 24, 30 시간 마다 물질 이동 정도를 관찰했다. PDGF-BB는 상처 치유와 당뇨성 궤양증세 치료에 주로 사용되어 온 물질이다.

연구결과, 4-HBA 물질로 처리된 상처는 PDGF-BB 처리군 만큼 상처 폐쇄가 촉진돼 4-HBA 물질이 상처회복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케라틴 세포의 이동을 촉진함을 밝혀냈다.

또 케라틴 형성 세포의 이동 촉진은 상처 치유의 중요한 신호 단백질인 FAK이 Src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기전을 통해 일어난다는 사실과 4-HBA가 케라틴 형성 세포의 이동 촉진 및 혈관형성을 촉진해 상처 치유가 촉진됨을 증명했다.

마지막으로 4-HBA 물질과 PDGF-BB를 상처 동물모델에 함께 적용시켰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상처가 치유됨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실험 마우스를 네 그룹으로 각각 위약효과 그룹(Placebo), 4-HBA 그룹, PDGF 그룹, 4-HBA+PDGF 그룹으로 분류했으며, 각 그룹에는 세 마리의 마우스가 배정했다.

연구팀은 각 실험 마우스 표피에 10mm 의 원형 상처를 낸 후, 그룹별로 해당되는 성분을 투여했다. 연구팀은 상처가 생성된 당일(DAY 0) 부터 3일, 6일, 9일 까지 시간 흐름에 따른 표피 상처 회복정도를 측정했다.

연구결과, 4-HBA 성분을 투여한 그룹은 실험 시작 3, 6, 9일차 측정치 모두 위약효과 그룹에 비해 유의미한 측정값을 보였다.

이은직 교수는 “가격이 비싼 상처치유 촉진 신약 물질에 비해 4-HBA는 천연물유래 단일물질이라 저렴한 가격으로 용이하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며, “식물 주성분 중 한 가지라 비교적 낮은 독성을 보유했을 것으로 추측돼 상용화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