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환자 3명중 1명은 유방암 투병 동안 가족의 격려와 지원에 섭섭함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반 여성 이혼율보다 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림성모병원(원장 김성원)이 유방암 환자 358명을 대상으로 유방암 극복과 가족 구성원의 관계를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이혼율은 통계청의 ‘2016 혼인·이혼 통계’에 따른 국내 일반 여성의 이혼율 4.8%보다 3배 가량 높은 15.3%를 보였다.

유방암 환자가 발생하면 이혼, 별거 등으로 가족 관계가 더 많이 해체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분석.

특히, 일반 여성의 이혼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인 40대에서도 격차는 줄어들지 않았다. 일반 여성 중 40대 초반은 9.6%의 이혼율을 보였으며 40대 후반은 8.7%를 기록했다. 같은 연령대의 유방암 환자의 경우 이혼율이 12.5%로 여전히 유방암 환자의 이혼율이 더 높았다.

김성원 원장(유방외과 전문의/한국유방암학회 출판간행 이사)은 “유방암 환자의 이혼율이 일반 여성에 비해 높다는 점은 유방암을 건강의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봐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40-60대 여성은 가족 구성원 중 대부분이 어머니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유방암이 진단될 경우 스스로 간병은 물론 가사와 육아까지 전담하는 경우가 많아 심리적·물리적 어려움을 겪는다. 아울러 경제적 부담이라는 문제가 발생하며 가족의 해체로 이어지기 쉽다”고 지적했다.

또한 유방암 투병 중 가장 힘든 기간은 응답자 2명 중 1명(54.2%)이 ‘항암•호르몬•방사선기간’을 꼽았다. ‘유방암 진단 후’가 21.2%, ‘수술 전후’가 13.6%, ‘재활 기간’ 8.2%, ‘사회복귀 준비 기간’ 2.8%였다.

유방암 투병 중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지원에 관한 설문에 33.4%(119명)는 충분치 않았다고 답해 생각보다 많은 유방암 환자가 가족에게 섭섭함을 느끼는 것으로 분석됐다.

김성원 원장은 “유방암은 여성성의 상징인 유방을 잃음으로써 상실감이 다른 암에 비해 매우 크고 유전 등의 걱정까지 더해져 건강 회복에만 집중하기 힘든 콤플렉스 한 암”이라며 “더 이상 유방암을 건강 문제로 국한하지 말고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9-10월 시행한 이번 조사는 유방암 환자 358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이들은 대림성모병원, 분당서울대병원의 유방암 환자와 한국유방암환우총연합회를 대상으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