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창배 박사

원자력병원 골육종연구팀(정형외과 공창배·이경희, 방사선종양학과 김미숙· 김은호, 병리과 고재수)이 20일 대한정형외과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골육종의 방사선 치료에서 골다공증치료제의 방사선 치료 민감제로서의 작용’으로 학술상 본상을 수상했다.

골육종은 최근 다양한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5년 생존율이 60%에 달하지만, 전이되면 5년 생존율이 20~30%로 떨어진다. 방사선 치료가 잘 듣지 않는 골육종은 전이 된 경우에도 방사선에 대한 저항성으로 치료에 한계가 있어 왔다.

연구팀은 다리에 골육종을 유발시킨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단독으로 방사선 치료를 한 경우 암조직의 괴사율이 30%였으나, 골다공증치료제인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를 함께 투여해 방사선 치료를 한 실험군은 암조직의 괴사율이 90%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골다공증치료제로 흔히 쓰이는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는 유방암, 전립선암을 비롯 골육종에서도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시험관 테스트(in vitro) 결과들이 많이 보고된 바 있다. 하지만, 골육종의 방사선 치료 시 함께 투여 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약물로서의 역할은 아직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바가 없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해 미국의 국제 암 학술지 온코타겟(Oncotarget, SCI IF 5.1)에 게재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