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의료원 임상시험 글로벌선도센터 컨소시엄(SCI-C, 공동책임자 심재용‧김경수‧남문석)이 다빈도로 연구되는 80개 질환의 연구자 디렉토리를 구축했다.

SCI-C는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인하대병원이 참여하고 있다.

SCI-C는 2016년 대상으로 △80개 질환별 환자 수 △80개 질환별 임상연구 진행 건 수 △80개 질환별 다빈도 연구자 리스트 등을 조사해 각 질환별 분석을 완료했다. 2015년 다빈도 연구 질환 80개에 대한 환자 수만 조사한 것을 확대한 것.

이번에 구축된 디렉토리는 2016년 1년 동안 4개 병원에 방문했던 환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정확한 환자 수 확인을 위해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버전 KCD-7) 및 국제질병사인분류(버전 ICD-10)를 참고했다.

또 80개 질환명이 대분류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하부코드도 추가 검토해 별도로 선별했다.

‘이차성’, ‘전이성’, ‘의증(R/O)’ 환자는 제외한 확증된 원발성 질환만을 선정, 실제 임상연구 대상자에 적합한 환자군만을 선별해 분석의 정확성도 높였다.

SCI-C는 질환별 임상연구 분석의 경우 2016년 4개 병원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에 접수된 2394건의 전체임상연구(연구자주도임상시험 포함)를 대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80개 질환별 임상연구 진행 건 수, 임상연구제목 및 연구책임자 리스트, 해당 연구의 임상시험단계 등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디렉토리 구축으로 SCI-C는 제약사 및 CRO(임상시험수탁기관)의 임상시험 타당성 문의(Study Feasibility)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