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건강은 어르신 개인의 노후 행복뿐만 아니라, 사회가 부담해야할 보장비용과도 직결된 문제다. 결국 경제 활성화와 사회보장비용을 낮추는 일이기 때문에 국가의 존망이 달린 사활적인 사업으로 인식, 선제적 투자와 대응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천정배 의원(국민의당)은 16일 건강증진개발원 국정감사에서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부양에 대한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노인빈곤율 등 노인이 처한 열악한 사회·경제적 현실로 인해 노인건강상태 악화가 곧바로 노인 의료비와 사회보장비용 부담을 증가시키고 있다.

현재 기대수명은 82.1세로 늘어나고 있지만, 노인건강상태의 악화로 건강수명은 65.2세에 그치면서 어르신들이 16년 이상 병마와 싸우며 불후한 노년을 보내야 하는 상황이다.

이는 어르신 개인의 불행이기도 하지만 이들의 의료비와 복지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사회에게도 큰 부담이 되고 있는 된다.

천 의원은 “노인건강 사업이 별도의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지 못하고 부처별로 각자 추진되고 있다”면서 “복지부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협력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인구가 많고, 지역재정 상황이 열악한 지역일수록 노인건강 수준도 매우 열악하다”면서,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해 지역의 보건 및 건강 지원 인프라 격차 해소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