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가 ‘입원재활 프로그램 CARF’ 국제인증을 국내 처음으로 획득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가 ‘입원재활 프로그램 CARF(Commision on Accreditation of Rehabilitation Facilities)’ 국제인증을 국내 처음으로 획득했다.

CARF는 재활의료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비영리 평가기구로 재활프로그램의 JCI 인증에 해당한다. 현재 북미를 중심으로 24개국 2만6231개 기관이 인증을 받았다.

병원은 지난 8월21-23일 18개 분야 205개 항목에 대해 CARF 인증 평가단이 실시한 현장 심사를 받았으며, 지난 10월6일 심사 결과의 최고 수준에 해당하는 ‘3년간의 인증을 부여한다’는 공식 통보를 받았다.

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시설, 인력, 장비, 환자안전, 환자 케어, 지속적인 질 관리, 포괄적 재활 프로그램 등에서 높은 수준을 인정했다”고 전했다. 특히 환자 및 근거중심의 포괄적 재활치료, 안전관리, 의료진의 수준, 전자의료정보 시스템에 기반 한 임상 질 지표 관리, 협력병원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지속적 환자 관리를 위한 노력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는 것이다.

병원은 분당서울대병원의 재활의료 서비스가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국내 최고의 수준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해석했다.

임재영 재활의학과과장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앞으로도 재활의료의 질을 더욱 향상시키고 국내 재활서비스의 표준을 제시하고 선도할 뿐 아니라, 체계적으로 갖춘 시스템과 치료 프로세스를 국제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