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정부의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를 포함한 건강보험 보장성강화 대책과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문제에 국한 해 투쟁과 협상의 전권을 행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키로 하여 의협 회무가 사실상 이원화됐다.

의협 대의원회(의장 임수흠)는 16일 오후 4시 20분에 협회 3층 대회의실에서 유희탁, 박희두, 변영우 전 의장, 최균 중앙윤리위원장, 김완섭 중앙선거관리위원장, 권철 한방대책특별위원장, 대의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대의원총회를 개최하여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건을 심의 의결하고, ‘문재인 케어’의 전면 재검토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입법안의 즉각 철회 등 7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임총에서는 보장성 강화 대책과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를 위한 하나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부분에 한해 투쟁과 협상의 전권을 부여하기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기존 집행부 산하 비상대책특별위원회는 새로 구성되는 비대위에 흡수된다.

또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건은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서 지역, 직역, 집행부, 재야 회원들로 구성하기로 위임했으며, 비대위원장은 비대위원 중에서 선출하기로 의결했다.

추무진 회장은 최선을 다해 새로 구성되는 비대위와 함께할 것 이라며, 단식투쟁을 종료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임총에서는 13만 전국의사들은 전문가단체의 의견이 배제된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과 국회의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의료법 발의 사태에 대해 국민건강을 지켜야 하는 대한민국 의사로서 참담함과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비현실적인 재정추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문재인 케어’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 ▲원가의 70%에도 못미치는 저수가에 대한 정상화 로드맵을 제시할 것 ▲일방적 비급여, 편법 예비급여 제도를 즉각 철폐할 것 ▲최저임금 수가와 연동대책을 마련할 것 ▲올바른 의료제도를 확립할 것 ▲의료의 질을 저하시키고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신포괄수가제, 기관별 총량심사, 심사 강화 등 지출 통제방식의 일방정책을 중단할 것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입법을 즉각 중단할 것 등 7개항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한편 비급여 전면 급여화 저지와 의료제도 정상화를 위한 비상연석회의는 이날 의협 앞 마당에서 2차 결의대회를 개최, 추무진 의협회장 사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의료법 개정안발의 김명연.인재근 의원 사퇴, 대통령이 약속한 적정수가의 구체적인 방안 제시 등을 촉구하고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절대 반대 입장을 재확인 했으나 광화문 집회 때와 달리 참석 의사들이 40-50여명에 불과하여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