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쉐마 지방정부의 도지사(캐논 카비구미라 데이비드)와 지역 국회의원(아투하이레 재클릿)이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 사례를 배우기 위해 12-13일, 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우간다 쉐마구 지역정부 측에서 한국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자국 지역기반건강보험제도(Community-Based Health Insurance, CBHI)를 도입 확대 시행하고, 궁극적으로 우간다의 보편적 건강보장권을 성취하고자 추진되었다.

우간다 전체 3천8백만 인구의 약 5% 정도인 160만 명 정도만 CBHI나 민간의료보험의 혜택을 받고 있어, CBHI 미도입 지역의 확대 및 안정적 재정운영 등이 주요한 관심분야이다.

캐논 카비구미라 데이비드 도지사는 “한국이 1977년 국민소득 1,000불 시절에 건강보험제도를 도입해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제도 중 하나로 발전시킨 것에 크게 감명을 받았다” 며, “우간다 건강보험제도의 도입과 발전에 한국의 제도 운영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한국과 지속적 협력 관계가 유지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이홍균 원장은 “앞으로 공단은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등 보건분야 ODA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우간다의 건강보험제도 도입 및 확대를 위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다양한 협력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