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가 국가폐암검진 시범사업을 통해 폐암 환자 2명을 조기 발견했다.

시범사업은 지난 4월부터 국립암센터·충남대병원을 비롯 전국 9개 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다.

충남대병원은 12일 폐암 검진 시범사업에 참여한 이모(72)씨와 박모(59)씨가 지난달 폐 선암으로 최종 판정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모두 30년 이상 매일 담배를 피워왔던 애연가였다.

이씨는 지난 7월 초 충남대병원에서 저선량 흉부 CT를 찍은 결과 오른쪽 폐에 1.2㎝ 크기의 암이 발견돼 이후 2차 검사와 조직 검사를 통해 지난달 중순 폐 선암 1기 판정을 받았다. 9월 중 수술 받을 예정이다.

박씨는 왼쪽 폐에 1.1㎝ 암이 발견됐고, 지난달 29일 폐 선암을 확진 받았으며, 오는 14일 정확한 병기(病期)와 전이 여부를 알기 위해 추가 검사를 받을 예정이다.

충남대병원은 올해 12월말까지 선착순 800명을 대상으로 폐암 검진을 실시하며, 검진은 폐암 고위험군 대상자(55세~74세이면서 30갑년 이상 흡연력)에 대해 상담을 통해 저선량 흉부 CT를 무료로 시행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 폐암은 암 중에서도 사망자 수 1위를 기록한다. 이는 암 사망의 22.6%를 차지하고 있고, 주요 암종의 5년 상대생존율에 비교할 경우에도 생존율이 2번째로 낮은 위험한 질병이다. 폐 말단 부위에 생기는 선암은 흡연과 연관성 높은 비소세포암의 한 유형이다. 최근 여성이나 비흡연자에게도 증가하는 추세다. 폐암의 80∼85%를 차지하는 비소세포암은 일찍 찾아내 수술 받으면 완치 가능성이 높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