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대학교치과병원 오동주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간과 치아 사이의 상관관계를 찾기 어렵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치과 치료를 계획 중이라면 반드시 치과의사에게 간 질환의 병력여부를 이야기해야 한다. 현재 치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면 어떤 치료를 받고 있는지, 향후 치료계획, 완치 가능 유무 등을 반드시 확인하여 이차적인 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간 질환자, 출혈이 동반되는 치과 치료에 위험성 있어...
 
치과의사에게 간 질환자 관리는 매우 중요한 과제다. 치과 치료는 일반적으로 출혈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간 질환은 급성 간염에서부터 비알코올성 지방간, 간경변, 약물성 간 장애 등 종류가 다양하다. 급성 간염환자는 응급 상황이 아닌 이상 치료를 연기한다. 만성 간 질환자는 치과 치료가 가능하지만 출혈의 위험성을 배제할 순 없다.
 
이는 간 질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혈액 응고인자 합성이라는 간의 기능이 정상인보다 떨어져 있어 지혈에 느려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경희대학교치과병원 오동주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말했다. 
 
특히 오 교수에 따르면  간 질환 증상에 따라 치과 치료의 위험도는 다르다. 바이러스성 간염으로 간 기능이 정상인 환자는 감염에만 주의해 치료하면 위험은 없다. 하지만 간 기능 검사 시, 결과가 비정상이면 치과 치료 위험도 평가에서 ‘중등도 이상’의 위험군으로 분류된다. 
 
경희대학교치과병원 오주영 구강악안면외과 교수는 “중등도 이상의 위험군은 치유부전, 수술 후 감염 등을 통해 임플란트 골유착 실패와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간 질환의 검사 결과가 비정상이나 만성이면 담당 내과의와 상담을 통해 향후 치료계획을 면밀히 세우고 사후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간 질환자의 치과 진료 Tip
 
⑴ 초진 시 담당 내과의에게 의뢰하여 완치 유무에 대해 확인한다.
 
⑵ 간 기능 검사, 간염검사, 혈소판 수, 프로트롬빈 시간 등을 검사한다. 
 
   단, 바이러스 항원, 항체가 양성이면 주위의 감염 예방에 주의한다.
 
⑶ 만성 간염과 심각한 간 손상이 있다면 비정상적인 출혈이 발생한다. 치료를 수행하기 전에 혈소판 수치를 조사해 담당 내과의와 상의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