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렉타versaHD

 순천향대 천안병원(병원장 이문수)이 최근 병원이 보유한 2대의 방사선 암치료기 중 노후된 1대를 교체, 새로운 방사선 암치료기를 도입했다.

새로 도입한 장비는 일렉타veraHD(사진)로 4차원 초정밀 방사선 암치료기다. 방사선을 이용해 암을 치료하는 장비로 가장 최신의 치료기다.

기기 명칭에서 versa는 ‘다재다능(versatility)’함을 의미하며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MRT)를 비롯해 영상추적 방사선치료(IGRT), 체부정위 방사선치료(SBRT) 등 다양한 치료법을 가장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한다.

일반 방사선 암치료기에 비해 4배 이상 높은 분당 2,200MU의 고선량 방사선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시간도 매우 짧고, 치료 중 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함으로써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

아무리 암의 모양이 복잡하고 정상조직과 인접해 있어도 정상조직에 방사선이 노출되는 것을 막고, 꼭 필요한 부위에만 최적의 방사선량을 조사한다.

특히 첨단의 실시간 영상추적기능(4D cone-beam CT, Intra Fraction Imaging)이 탑재되어 호흡에 의해 움직임이 큰 폐암이나 간암 치료에 효과적이다. 움직이는 종양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정밀하게 암 조직에만 방사선을 조사하기 때문이다.

김은석 교수(방사선종양학과)는 “versaHD의 도입으로 다기능 초정밀 방사선 암치료기를 2대 운용하게 됨으로써 치료대기시간이 줄어들고,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양질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