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지정운영 수가 시범사업에 착수키로 한데 대해 대한재활병원협회가 환영하고 나섰다. <사진은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의 재활모습>

대한재활병원협회(회장 우봉식)가 정부의 회복기 재활인프라 강화 정책에 환영하고 나섰다.

그동안 ‘재활병원’ 종별신설을 주장하던 것에서 한걸음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재활 의료기관’을 지정하고 운영하는 것은 사실상 재활병원 종별신설에 버금가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

대한재활병원협회는 22일 보건복지부가 올해 12월 시행에 들어가는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서 위임한 세부사항을 규정한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안을 9월27일까지 입법예고하고, (회복기)재활의료기관(재활병원) 지정운영 수가 시범사업을 착수키로 한데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인구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 증가로 재활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시기적절한 재활치료를 통한 조기 사회복귀 체계는 미흡한 상태다. 또한 이와 같은 흐름이 앞으로 더 심각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재의 병원과 제도 환경에서 재활치료를 충분히 받지 못하고 여러 병원을 전전하는 ‘재활난민’이 생겨나고 있다. 게다가 장기입원이 가능한 요양병원으로 회복기 재활환자가 유입돼 기능회복보다는 기능유지에 의료자원이 집중되는 문제도 있다.

따라서 재활병원협회는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기능회복 시기에 집중재활이 가능한 인프라로서 재활병원을 지정·운영을 추진키로 한다는 방침을 적극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올해 말 적절한 수가 모델 마련을 위한 시범 사업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100-150곳의 병원을 지정하고, 1만5000-2만5000병상을 운영하겠다는 계획과 대상 질환을 확대하겠다는 방침도 계획하고 있다.

우봉식 회장은 “이번 시범사업이 ‘장애인 법’ 에 따라 시행되는 것이어서 아쉬움이 없지 않다”면서 “향후 의료법에 따른 재활의료체계로 대학·대형병원에서는 급성기 치료와 함께 재활병동제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또 별도의 재활병원 체계를 신설해 회복기 재활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기대했다.

그는 “이러한 체계가 되면 재활난민 문제 해소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서 공약한 바 있는 권역별 어린이재활병원 설립에 따른 결과보다 더 나은 환경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