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6-28일 그랜드하얏트호텔서 WHO(세계보건기구)와 공동으로 보건안보(Health Security) 관련 2건의 국제회의를 연다.

국제회의는 26-27일 열리는 WHO 주관의 글로벌보건안보회의(GHS)와 우리나라가 의장을 맡고 있는 글로벌보건안보구상 선도그룹회의(28일, GHSA 선도그룹회의)다.

이번 회의에는 전 세계 40여 개 국, 8개 국제기구, 비정부기구(NGO) 등에서 약 150명의 보건안보 전문가가 참석,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을 위한 재정마련 방안, 보건안보 강화를 위한 다분야 협력방안, 우수사례 공유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WHO GHS 개회식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참석해 취임 후 첫 국제행사를 치른다.

2017년 GHSA 선도그룹회의 의장으로서 이번 행사준비를 총괄한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최근 한미 정상회담, G20 정상회의 등 주요 정상급 회의에서 보건안보가 중요한 정책이슈로 논의되고 있다”며, “보건안보에 관한 가장 중요한 두 회의를 함께 개최하게 된 만큼,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능후 장관은 사전 배포한 자료 축사에서 “장관으로서 참석하는 첫 국제행사를 WHO와 함께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WHO와 감염병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보건증진을 위해 더욱 더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