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병원은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구축에 따라 지난 19일, 신종감염병 환자 발생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질병관리본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대구광역시 등 관계자들의 참관 하에 대구중구보건소로부터 의심환자를 인계받아 병원 입구에서 치료병상까지 경로 통제, 환자 입원, 검사, 퇴원, 폐기물 처리 및 환경 청소 등 실제 상황과 동일하게 감염관리 지침에 따라 진행했다.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은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등의 감염병 환자 발생 시 격리입원치료를 위해 음압시설 및 적절한 오염제거 공간 등 감염예방을 위한 시설을 갖춘 감염병 관리기관이며, 병원 내 2차 감염을 억제하고 의료진의 안전 확보 및 지역사회로의 전파를 방지하기 위한 시설이다.

경북대병원은 2015년 메르스 유행 시 대구지역 확진환자 및 의심환자를 진료하며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으며, 최근 고도 격리 환자 입원을 위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5병상)을 개소했다.

정호영 원장 직무대행은 “이번 훈련은 신종감염병 발생 시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감염병 의심환자 입원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 등 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예방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