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우 원장>

관절염 환자들은 무릎이나 발목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살을 빼라는 권유를 많이 받는다. 그러나 관절염 환자들이 쉽게 선택하는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인데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근육량 감소로 인한 낙상과 부상 위험이 높고, 골다공증과 같은 2차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신체에 필요한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게 되는데, 이때 지방이 감소되는 것이 아니라 근육량이 감소하고, 특히 활동량이 적은 관절염 환자들의 경우 척추기립근과 하체 관절을 지지해 주는 근육인 허벅지 근육(대퇴사두근)같은 코어(Core) 근육이 감소해 문제가 된다는 지적이다.

 굿닥터튼튼병원(병ㅇ원장 박춘근) 관절센터 박동우 원장은 “굶는 다이어트는 골감소증, 골다공증 등 뼈가 약해지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으로 노화,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 감소 등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급격한 뼈의 감소가 일어나며, 폐경 이후 5~10년내에 뼈가 급속도로 약해지게 된다. 여기에 다이어트로 인해 비타민 D나 칼슘 등의 섭취량이 부족하게 되면 골다공증은 더욱 빠르게 악화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많은 관절염 환자들이 관절 통증으로 인해 운동 보다는 굶는 다이어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며, “중장년층 이상의 관절염 환자는 신진대사율이 떨어져 다이어트 효과가 적고 오히려 근육량 감소와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 체중 감소 보다는 체중을 유지하는데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식이 조절과 함께 관절염 환자들이 잘못 선택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바로 등산이다. 박동우 원장은 “등산시 무릎 관절 사이에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무릎 연골판에 심한 충격이 가해져 관절 부상을 당하기 쉬우므로 다이어트 운동으로는 등산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다.

  중년 여성들이 많이 하는 스쿼트 운동에 대해서도 박 원장은 “스쿼트 운동 시 무릎 뒤쪽에 압력이 증가해 연골판 손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손상 위험이 더욱 커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동우 원장은 “관절염 환자에게 가장 좋은 운동은 바로 가벼운 러닝, 빠르게 걷기, 수영과 같은 유산소운동”이라며, 꾸준한 운동을 통해 관절주변 근육의 힘을 길러 관절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