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능후 후보자가 18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가 위장전입, 세금탈루, 부동산투기, 병역면탈, 논문표절 등 문재인대통령의 공직배제 5원칙 가운데 3관왕, 4관왕이라는 불명예스런 지적을 받았다. 

18일 열린 박능후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여야 할 것 없이 도덕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보건의료 분야 지식·경험 부족에 대한 우려도 제기, 국무위원으로 가기에는 청문회가 쉽지않은 과정임을 보여줬다.

이날 의원들은 먼저 박 후보자의 도덕성에 질문을 집중했다. 국민의당 천정배 의원은 “위장전입, 세금탈루 의혹, 논문표절 의혹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공직배제 5대 사유에 세 가지나 포함된다”며, “보건복지부장관으로 부적절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문재인대통령의 공직배제 원칙에 대한 질의는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 대부분이 제기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청문회가 끝날 때쯤이면 한두 개 의혹은 양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논문표절은 사실과 다르고, 세금 탈루는 고의가 아니라고 해명했다.

   
▲ 박능후 후보자가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과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

천 의원은 특히 “자신의 결혼식 주례를 선 은사가 부산서 국회의원에 출마하자 주소를 위장전입한 것은 선거법 위반으로 이것은 부동산투기 등과 비교도 안될 정도로 심각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자는 “위장전입 사실은 맞다”고 인정한 뒤 “당시 서른 살쯤으로 철이 없던 시절에 은사를 돕겠다는 순수한 마음으로 그렇게 했는데, 지금 생각하니 송구스러운 일”이라고 후회했다. 이어 천 의원의 지적이 적절하며, 지적한 내용을 받들어 향후 사적농단이 없도록 항상 법을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박순례 의원은 박 후보자 배우자의 농지법 위반 사실을 지적했다. 배우자가 농지를 매입해 불법으로 주소지를 이전하고 집을 증축했다는 것.

이 주장에 박 후보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집을 짓고, 증축했어야 했다”며,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현재는 증축된 부분을 모두 철거해 원래대로 복구했다”고 상황을 전했다.

   
▲ 박능후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공중파 방송과 국회방송을 통해 생중계되는 등 언론의 관심이 집중됐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각 의혹에 대해 박 후보자는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사과할 것은 사과하면서 양해를 구하는 것이 국민과 후보자에게도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1986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입사한 이후 10여년간 수차례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당시 보사연의 환경이 학위취득을 권장하는 분위기였고, 보사연이 권해서 미국 유학을 다녀왔다”며, “잘못을 시인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잘못하지 않은 것을 인정하는 것도 올바르지 않다”고 반박했다.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의 “보건의료 분야 지식과 경험이 전무하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렇지 않다”고 분명히 하고 “미국 버클리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이수하면서 받은 수업의 30%는 보건의료 분야 과목”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후보자를 보면서 장관직을 잘 수행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말한 뒤 “교수들은 전문성이 있지만, 민원이 많은 복지부로서는 조정능력과 전반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면서 “조직의 장으로서 갈등과 민원을 해결하고 조정한 경험이 있으면 말해달라”고 질의했다.

박 후보자는 “노사정위원회 위원으로 6년, 건강보험 통합 당시 참여, 사회 각파트에서 참여하는 최저임금위원회 등에서 활동하면서 행정능력과 업무조정능력을 쌓았다”며, 조정능력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 박능후 후보자가 청문회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편 박능후 장관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 앞서 가진 모두발언을 통해 “보건복지부장관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시다면 ▲치매 국가책임제 ▲생애맞춤형 소득지원제도 ▲저출산 등 인구문제 대응 ▲사회서비스 확충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통한 의료비 문제 해결 등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또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국민이 지지하는 정책을 수립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