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병원 의료사회복지팀은 14일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대강당에서 제5회 의료사회복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서울대병원 의료사회복지팀은 14일 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대강당에서 제5회 의료사회복지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의료사회복지 현장 속 윤리이슈와 대응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연명의료결정법 입법 취지 ▶의료현장 속 윤리 ▶의료사회복지실천과 윤리이슈 등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최근의 사회적 이슈를 논의하고, 의료사회복지사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이윤성 생명윤리정책연구원장(서울의대 법의학교실 교수)의 ‘의료현장과 윤리: 연명의료결정법 입법취지’에 대해 기조강연에이어, ‘의료현장 속 윤리’를 주제로 ▶임상윤리 자문팀 구축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김범석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환자권리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미국 의료사회복지사 경험을 바탕으로(한수연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등이 발표됐다.

또 ‘의료사회복지실천과 윤리이슈’를 주제로 ▶윤리적 사회복지 실천의 의미와 구현방안(김기덕 순천향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경제적 지원과정에서의 윤리이슈와 사례(김민영 세브란스병원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의 윤리이슈와 사례: 자살예방사업(이구상 서울시자살예방센터 부센터장) ▶중증질환 신생아 개입에서의 윤리이슈와 사례(정보람 서울대병원 의료사회복지사)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