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사회(회장 김숙희)는 최근 모 병원 신생아실 간호사의 결핵 확진으로 발생 된 원내 결핵 감염사태와 관련, 의료기관 종사자 결핵검진과 치료가 시행되어 원내 감염에 대한 걱정이 없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즉각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서울시의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앞으로도 제2, 제3의 원내 결핵 감염 사태가 벌어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정부에서는 결핵환자 감소를 위해 의료기관을 포함한 집단시설 종사자에 대한 잠복결핵검진을 의무화 하는 등 결핵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의료기관 잠복결핵검진 대상자가 병원급 이상, 고위험 부서 근무자로 제한되어 있는 등 시급히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현재의 정부의 노력에 아쉬움을 표했다.

서울시의사회는 ‘결핵예방‧검진 및 치료와 관련 적극적인 정부예산 확보와 투입, 추가예산 투입 등을 통한 의료기관 종사자의 결핵검진이 즉각 시행, 결핵에 대해 의료기관에만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한편 서울시의사회는 이번 원내 결핵 감염사태로 심려가 클 환아 및 보호자 등에게 심심한 유감을 표하고, 「결핵환자 또는 결핵의사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의료기관에서 접촉자의 신속한 판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는데 있어 행정적 절차의 간소화 및 제반 비용의 현실화 요구에 대해서도 정부가 귀 기울여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