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청문회를 앞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에 대해 ‘제자논문 가로채기’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당 간사로 활동중인 김광수 국회의원은 14일 박능후 복지부장관 후보자가 제자의 박사학위논문을 본인의 실적을 위해 가로채기한 의혹이 있다며 이에 대한 후보자의 해명을 촉구했다.

김광수 의원실에 따르면, 박능후 후보자는 보건사회연구(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학술지 2009년 12월호(29권 2호)에 제자 배모씨(당시 박사학위 논문 준비 중. 지도교수 : 박능후 후보자)와 공동저자로 ‘근로빈곤층 노동이동 결정요인 분석’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

한 달 후인 2009년 12월 공동저자였던 제자 배모씨는 ‘생애주기와 빈곤이 노동이동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박사학위논문을 최종 통과했다.

그런데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학술지 게재확정일 : 2009년 11월 13일)과 12월에 통과된 박사학위 논문의 표절검사를 한 결과(카피킬러) 표절률이 21%인 것으로 나타나 제자의 박사논문을 가로채기해 학술지에 먼저 게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논문 지도교수로서 충분히 유사성을 발견할 수 있는 제자의 박사논문 심사과정에서 표절을 묵인 또는 방조하고 최종 통과시킨 것이 가로채기에 대한 대가가 아니냐는 의혹도 있어 이에 대한 해명도 필요해 보이는 상황이다.

통상 박사학위 논문은 통과 시점(2009년 12월)을 역순으로 3-6개월전 지도교수에게 심사본을 제출해 지도받기 때문에 대략 2009년 6-9월(정확한 일시 자료요청 상태)에 제자 배모씨의 박사학위 논문 심사본이 박 후보자에게 제출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박 후보자가 제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심사하면서 자신의 연구성과를 위해 논문의 주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학술지에 게재한 것은 아무리 공동저자로 표시했다하더라도 ‘논문 가로채기’ 방식 중 하나라는 주장이다.

박 후보자가 이미 시인한 배우자의 위장전입은 2007년, 제자 논문 가로채기 의혹은 2009년 발생한 일로서 새로운 세부기준안과도 배치되는 상황으로 청와대와 박 후보자가 어떠한 입장을 내 놓을지 복지부장관 인사청문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