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법인 서남학원 설립자 및 종전이사회가 서남대학교를 자진 폐교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서남의대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른바 종전이사회측은 최근 서남대학교를 더 이상 정상화하기에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서남대학교 폐지 및 학교법인 해산을 의결하고 19일 교육부에 대학 폐지 및 법인 해산 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폐교 일정도 오는 8월31일로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들은 “지난 3년간 학생 충원율 27.3%에 불과하고 교직원 체불임금액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며, 의과대학은 인증을 받지 못해 내년도 학생 모집이 어렵게 됐다”고 폐교 배경을 설명했다.

또 조속히 학교 부지 등을 매각해 200억원에 달하는 교직원 체불임금을 청산하고, 학생들은 모두 인근대학의 동일 또는 유사학과로 편입토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학교법인 서남학원 설립자 및 종전이사 일동은 1991년 3월 서남대가 개교한 이후 제대로 운영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종전이사회 측은 “그동안 서남대 종전이사회, 임시이사회, 대학본부가 재정기여자 영입을 통한 대학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모두 실패했다”고 결론내린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생각은 다르다. 대외적으로 종전이사회는 폐교를 주장할 위치에 있지도 않고 그럴 자격도 없다는 것이다.

교육부 사립대학제도과 이재력 과장은 “어려운 상황임은 분명하지만 현재 관선이사가 참여한 임시이사회에서 대학정상화를 위해 노력중이고, 대외적으로도 지난 4월 서남의대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서울시립대와 삼육대에 자료제출 보완 요구 기한도 6월말까지 남아있다”는 기본적이고도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덧붙여 “이 사태에 이르도록 한 장본인인이 책임을 져야 하며, 현재는 폐교를 주장할 권한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남의대는 2016년도 하반기 의학교육 평가인증 결과에서 한국의학교육평가원으로부터 불인증을 받았으며, 이달 말까지 재평가를 받아야 하지만 재평가 요청을 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내년도 신입생을 뽑는다해도 의사국시 응시 자격이 없어 사실상 내년도 신입생 모집은 의미가 없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