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병 질환의심자 또는 유질환자 등 만성질환 고위험군에 대한 영양상담 서비스가 건강검진과 연계, 추진된다.

현재 시범 사업 중인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지역사회 일차의료 사업을 통해 고위험군들은 사전·사후 건강관리의 일환으로 보건소에서 영양 상담 및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가 1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국민영양관리기본계획(2017~2021)’을 15일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위원장 보건복지부 차관)에서 심의·확정한 것으로 인구 고령화, 1인가구․만성질환 증가, 서구화된 식습관 등 사회환경 변화에 맞춰 개인의 영양관리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기본계획은 ‘건강식생활 실천 인구 증가’를 최종 목표로 ▴맞춤형 영양관리 서비스 지원 강화 ▴건강식생활 실천을 위한 환경 조성 및 기반 강화 ▴건강식생활 실천에 대한 국민 인식제고등을 3가지 핵심 전략으로 했다.

우선 영양관리가 특히 중요한 임신․수유부, 영유아 및 노인 취약계층 등에 대한 맞춤형 영양관리서비스를 강화키로 했다.

임산·수유부, 영유아의 체계적인 영양관리가 필요한 임산·수유부, 영유아 등을 대상으로 2008년부터 시행한 ‘영양플러스사업’의 참여대상을 확대하고, 영양 상담 및 교육을 대폭 강화한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방과후 저영양·고열량 인스턴트 식품 등에 의존하기 쉬운 초등학교 아동들을 위해 초등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에 기반한 식생활·영양교육 프로그램을 확산한다.

보건복지부는 영양관리, 신체활동에 대한 국민인식 개선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키로 하고, 이를 위해 신뢰성 있는 영양정보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질환별 식생활지침’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또 영양섭취기준, 영양성분 함량 등 과학적 근거에 기반 한 영양·건강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통합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