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인준 총장 등 방문단과 스리랑카 보건부 공무원

 인제대가 지난 4년 동안 스리랑카 최초의 국립간호학교를 4년제 학위과정으로 승격시킨데 이어 콜롬보대학교에 4년제 학사학위과정인 간호대학을 설립하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하는 등 스리랑카 간호교육을 선진국형으로 정착시키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제대는 지난 2013년부터 교육부 지원과 스리랑카 대사관의 협조를 통해 협력대학인 스리자야와르데나푸라 국립간호학교를 학사학위과정 4년제 대학으로 전환시키는 ‘스리랑카 국립간호학교 학사학위과정 구축사업(책임자 강재헌, 서울백병원 교수)’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인제대는 18개 국립간호학교 교수진의 역량강화, 응급간호사 양성프로그램 도입 사업을 지원하여 스리랑카 정부로부터 극찬을 받았으며 최근 간호학 교수진 9명에 대한 국내 석사학위 취득 지원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

지난 4년간의 노력은 현실화가 되어 올해 스리랑카 최초로 국립간호학교 4년제 학위과정이 승격 확정됐으며 스리랑카 정부의 간호교육 분야에 대한 200억(한화)의 예산 지원을 이끌어내어 콜롬보대학교에 4년제 학사학위과정의 간호대학이 설립됐다.

콜롬보대 간호대학은 지난 3월부터 교사 신축을 시작해 오는 11월에 100명의 입학생을 모집하고 순차적으로 매년 500명의 학생을 선발하며 입학생은 인제대가 개발한 교육과정으로 교육받게 된다. 또 3년제로 운영되던 스리랑카 전역의 18개 간호대학은 단계적인 절차를 거쳐 모두 4년제 학사학위과정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인제대 차인준 총장을 비롯한 방문단이 지난달 24~28일 스리랑카를 방문해 양국의 보건의료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콜롬보 대학과 MOU를 맺었다.

차 총장은 스리랑카 보건부를 찾아 간호 교육 발전을 위해 역할을 해온 보건부 장관, 간호교육과정 위원, 응급간호사 교재개발 위원을 비롯한 관계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으며 인제대가 구축한 스리랑카 응급간호사 양성 과정 수료식에 참석해 스리랑카 전국 국립병원의 우수 간호사 50명에게 수료증서를 전달했다.

스리랑카 보건부국장 수닐 드 알위스(Dr. Sunil De Alwis)는 수료증서를 받은 간호사들에게 “열악한 스리랑카 응급의료환경에서 전문간호사로의 활동에 기대가 크다”며 “지금까지 스리랑카 간호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해온 인제대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스리랑카 보건부 고위 공무원 회의에서 인제대 ‘HOPE 희망이 보호자 교육센터’를 소개하고 작업치료 관련분야의 협력과 지원방안을 비롯한 보건의료 ODA 사업 연계방안도 모색했다.

▲ 인제대가 개발한 과정을 이수한 스리랑카 보건부 간호사 응급연수과정 수료식

지난 4년간 인제대가 쏟은 노력으로 스리랑카 국립간호학교 중 최초로 4년제 학위과정이 도입된 콜롬보대학과의 지속적인 간호교육 지원과 학술교류를 위해 MOU를 맺었다. 이와 함께 국립간호학교도 방문, 지난 4년간의 사업성과를 점검하고 효과적인 사업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차 총장은 이번 일정 중 장원삼 스리랑카 대사도 만나 인제대와 백병원의 우수한 보건의료 인프라를 활용한 ODA 사업 확산에 대해 논의했다. 장 대사는 그동안 인제대가 펼친 국제협력선도대학 사업을 통한 성공적인 교육성과와 대한민국 국격 향상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장 대사는 “이태석 신부의 모교인 인제대와 백병원의 우수한 교수진이 4년간 꾸준한 사랑과 정성으로 스리랑카 보건부와 고등교육부 그리고 간호인력들에게 감동을 선사해 스리랑카 대통령의 마음까지 움직여 200억 원(한화)이란 큰 정부예산 지원을 끌어 낸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라며, “이러한 성공적인 ODA는 많은 기관들에게 귀감이 될 것이며, 스리랑카 정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잘 유지하고 있는 인제대에서 앞으로도 KOICA 등 원조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스리랑카 교육과 보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ODA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인제대 차인준 총장은 “이번 사업에는 개도국이란 어려운 여건도 있었지만 현지 고등교육부 및 보건부 등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주 스리랑카 대사관에서 가교역할을 충실히 해주었다”며 “특히, 입국절차가 까다로운 장·단기 한국초청연수생의 원활한 한국방문 지원 등 정부 차원의 관심과 협력을 아끼지 않은 주 스리랑카 대사관의 도움이 컸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