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가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기간 약속했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의료 양극화 해소, 의료 공공성 강화, 지역보건인프라 강화 등 보건의료 공약들을 착실히 추진해 줄 것을 강조하고 나섰다.

간협은 12일 ‘문재인 대통령에 바란다’ 입장 발표를 통해 미래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보건의료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환자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간호사가 의료현장을 떠나지 않고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간호사 1인이 선진국 보다 4∼5배 많은 환자를 담당하고 과중한 업무로 인해 간호사 평균 근무 년 수가 5.4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가올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보건의료 정책도 강조했다. 날로 증가하는 노인진료비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질병 예방과 만성질환 관리 중심으로 지역사회 간호전달체계를 확립하고, 방문건강관리 및 노인장기요양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

특히, 질병 구조의 변화와 노인인구의 증가로 간호 수요와 간호사의 역할은 앞으로 더욱 증가될 것이라며, 현행 의료법은 간호사를 비롯한 간호 관련 인력을 포괄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어 간호단독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간협은 “이미 세계 80여 개의 국가에서 의료법과 별개로 간호법이 시행되고 있다”면서, “간호법 제정으로 환자가 간호사로부터 안전한 간호를 제공 받고 국민 모두가 지역 간 차별 없는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