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원장 오상훈)은 5월 10일(수) 본관 8층 병동에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오상훈 병원장, 이병두 의약부총장, 이연재 진료부원장, 정재일 연구부원장 등 주요 보직교수 및 교직원을 비롯하여 입원환자와 보호자들이 참석하여 개소를 축하했다.

8C병동에 마련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은 총 29병상으로 운영되며, 항암환자와 수술환자를 대상으로 전문 간호 인력이 24시간 상주한다.

또한 모든 병상에 전동침대, 욕창방지기구, 낙상감지센서 등이 구비되어 있으며, 면담실, 치료실, 목욕실, 휴게실을 비롯하여 병실 내부의 서브스테이션과 의료진 호출 벨 등 환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과 장비가 마련되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보호자나 간병인 대신 간호사와 간호조무사가 팀 간호 인력을 구성해 입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환자의 자가간호 능력을 향상시켜 조기회복을 도모하는 서비스로서, 간호 인력 배치, 병동 환경 및 안전관리 체계 구축, 병동 운영지침 구비 등 표준운영지침이 마련된 병원에 한해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하고 있다.

오상훈 병원장은 “환자중심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는 그간 부담스러웠던 간병비용의 경제적 부담을 낮추고, 병문안 기준을 마련하여 쾌적한 병동환경과 감염관리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환자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