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강중구)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한국인 체열 데이터센터’ 로 지정되어 28일(금) 현판식을 개최하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현판식에는 일산병원 강중구 병원장과 한국인 체열 데이터센터 장호열 센터장을 비롯해 강병구(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 김창근(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가참조표준센터장)이 참석해 센터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일산병원 한국인 체열 데이터센터는 적외선 체열촬영기를 이용하여 건강한 한국인의 체표온도 및 평가방법을 표준화 하고 한국인 고유의 체열 데이터의 생산, 분석, 평가를 통해 한국인 체열 데이터의 ‘참조표준’을 개발할 예정이다.

참조표준 기준이 확립되면, 각종 질환에 대한 적외선 체열 영상에 대한 연구가 더 과학적 기반으로 활발하게 될 것이 기대되며, 다양한 질환의 진단, 치료, 효과 등의 지표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일산병원은 향후 국가 간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하여 공항 등에서의 검역에 사용되는 적외선 체열 촬영기에 정확한 안면온도 데이터를 제시하여, 고열 환자의 검역을 정확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감염예방을 위한 얼굴 온도 표준에 대한 후속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일산병원 연구소장 이자 센터장인 장호열 교수는 “그간 척추질환, 재활의학과 통증클리닉 등 각 질환별 체열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졌지만 정상인의 온도 분포에 대한 연구와 기본 정보가 부족하여 비교 연구가 이루어지기 힘든 현실 이었다”며 “한국인 체열 데이터센터에서는 건강한 한국인의 체표온도 및 평가방법을 표준화 해 신뢰성 있고 정확한 데이터 생산과 한국인을 대표할 수 있는 체열 참조표준을 공급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