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를 위해 지방중소병원에 대한 간호조무사·요양보호사 복합모델을 한시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공약을 수정키로 했다.

앞서 대한간호협회는 “국민의당이 제시한 이 같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공약은 전문적인 간호서비스 부재로 인해 환자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것일 뿐 아니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며, 즉각적인 철회를 요청한 바 있다.

또 “지방중소병원에 대한 간호사 수급 불균형을 이유로 지역 주민들에게 차별적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결국 지역주민이 지방중소병원을 외면하게 되고 이로 인해 중소병원의 경영악화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이에 26일자 브리핑을 통해 “당의 기본원칙은 전문적인 간호사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지방병원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공약이 제시됐으나, 지방중소병원 간호사 확보를 위한 정책방안, 즉 (대한간호협회에서 제안한) 공중보건장학금제도 실시, 병역법 개정을 통한 공중보건간호사제도 도입, 의료취약지 등 근무조건을 전제로 면허가 발급되는 한지간호사제도 등을 도입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공약에 대해서는 대한간호협회를 비롯 전문가단체들과 세부적으로 논의,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수정된 공약을 제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