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25일 전라남도 곡성군청에서 만 12세 여성청소년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률 향상을 위한 보건-교육당국 합동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정 본부장은 “예방접종을 통해 자궁경부암의 질병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 보건-교육현장의 협력이 필수적이므로, 앞으로도 긴밀한 협조로 학생 건강 보호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곡성군은 2004년생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률이 86.3%로, 전국 255개 보건소(전국 평균 46.6%) 중 가장 높은 지역이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김영락 곡성군 보건의료원장은 “보건-교육당국이 접종 대상자 현황을 공유해 대상자의 재학 상황을 파악하고, 교육청이 학교별로 접종대상자 명단을 통보하면 학교에서 가정통신문 등으로 접종을 안내했다”면서, “예방접종 담당자들이 사업 시행 초기부터 7개 지역 신문사에 보도 협조를 요청하고 읍면에 반상회보를 배포하는 등 주민에게 사업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016.6.20.부터 여성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과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의료인과의 건강 상담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제공(6개월 간격, 2회)하는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다른 어린이 예방접종과 달리 만 12세에 1차 접종이 이루어지고, 이상반응에 대한 근거 없는 루머가 확산된 반면 접종의 암 예방 효과는 당장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일부 보호자들이 접종을 주저하고 있다”면서, “무료접종이 지난해 6월20일부터 시행돼 이를 몰랐던 보호자가 많아 2016년 접종률은 50%에 그쳤으나, 올해는 보다 적극적인 안내와 홍보를 통해 대상자의 70%이상 접종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특히 “대상자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에 해당하므로, 교육당국의 학생 및 학부모에 대한 올바른 정보전달과 접종 독려 등 협력이 보호자의 예방접종 인식 개선으로 접종 실천을 이끌어내는 데 필수적” 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