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목시실린’ 등 7개 성분(항생제 2, 심혈관계의약품 4, 통증의약품 1) 582 품목 허가사항에 새로운 이상사례가 추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는 21일 1989년부터 2015년까지 의약품 사용 후 보고된 이상사례를 분석·평가, 이같이 밝혔다.

항생제 ‘아목시실린’은 혈관부종, 반점구진발진 등 발생, ‘아목시실린과 클라불란산 복합제’(먹는 약으로 항생제)는 피부염 등 발생이 추가된다.

심혈관계 의약품인 ‘실로스타졸’(먹는 약으로 만성동맥폐색증에 따른 궤양 등의 개선 등에 사용)은 감각저하, ‘일로프로스트’(흡입약으로 폐동맥고혈압 환자의 증상 개선 등에 사용)는 객혈 발생 등이 추가되고 ‘티카그렐러’(먹는 약으로 관상동맥증후군 등에 사용)는 가슴통증, 클로피도그렐(먹는 약으로 동맥경화성 증상의 개선 등에 사용)은 담낭염 등 발생이 추가된다.

통증 의약품인 ‘레미펜타닐’(주사 약으로 마취유도 등에 사용)은 혼미 등 발생이 추가된다.

이번 조치는 해당 성분에 대한 이상사례 정보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분석한 실마리정보를 바탕으로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자문을 거쳐 최종 결정한 것.

한편 식약처는 2015년 17개 성분, 2016년 21개 성분에 대해 허가사항 변경 등 선제적 안전조치를 실시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