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원장 박국수)이 ‘의료사고예방 소식지 MAP(Medical Accident Prevention)’를 창간했다.

이 소식지는 의료기관의 의료사고예방위원회 업무지원을 위한 것. 의료사고예방위원회는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제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에 따라, 종합병원 이상 의료기관(340여개)에 각각 설치하도록 하고 있으며, 의료사고 예방을 위한 보건의료기관의 시책, 의료사고 실태 분석 및 평가, 예방교육 등을 심의하도록 규정돼 있다.

소식지는 의료중재원이 기존에 생산·제공해오던 의료사고 관련 통계연보 및 피해사례집, 예방교육, 각 병원 예방 업무 실무자 워크숍에 더해, 다양하고 전문화된 예방정보 제공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간호에는 ▲의료중재원 조정·중재사건 처리현황 ▲외국인 환자사건 분석현황 ▲조정·중재사례와 예방시사점 ▲의료판례 분석 ▲의료기관 현장의 의료사고 예방활동 등이 수록돼 있다.

박국수 의료중재원장은 “이 소식지가 우리나라 의료사고 예방활동을 활성화 하고 활동의 질을 향상시키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의료인의 격려와 질책, 기고 등을 통한 활발한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의료중재원은 이번 소식지를 책자 및 전자파일 형태로 제작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각 병원 예방위원회 및 예방업무 담당자, 의료중재원 외부 비상임위원 등에 배포했다.

소식지는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