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송광순)은 17일, 인공지능 ‘왓슨 포 온콜로지 (Watson for Oncology)’를 이용한 진료를 본격 시작했다.

이번 진료는 현재 동산병원의 다학제팀에서 시행중인 암 치료법과 왓슨이 제시하는 치료법을 비교해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왓슨 첫 진료 환자인 이금자씨(70)는 동산병원에서 2015년 유방암 4기, 뼈와 다발성 림프절 전이 진단을 받고 표적치료와 항암제 병합치료로 현재 약 90%의 병소가 줄어든 ‘부분관해’ 상태이다.

이러한 이씨의 데이터를 왓슨 포 온콜로지에 입력하여 왓슨이 추천하는 항암치료법과 동산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치료법을 비교한 결과 100% 일치를 보였다.

이씨의 사례에서 왓슨이 추천하는 항암치료법은 세가지로 Trastuzumab(트라스투주맙)+Paclitaxel(파클리탁셀), Trastuzumab+Docetaxel(도세탁셀주), Trastuzumab+Vinorelbine(비노렐빈) 였다. 이 가운데 첫 번째 추천 방법인 Trastuzumab(트라스투주맙)+Paclitaxel(파클리탁셀)이 동산병원이 현재 이씨에게 시행하고 있는 치료법이다.

이어 진료를 받은 60대 폐암 환자도 동산병원의 항암치료법과 왓슨 추천 치료법이 역시 일치했다.

왓슨 첫 진료환자의 주치교수인 박건욱 교수는(혈액종양내과) “이번 진료를 통해 환자들에게 시행하는 동산병원의 치료법과 왓슨 포 온콜로지의 추천 치료법이 같다는 것이 증명되었다”며 “앞으로 암환자들은 왓슨의 명확한 근거 아래 병원과 의료진을 더욱 믿게 되고, 의료진은 왓슨의 치료방침을 고려하여 보다 최적의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암 치료에 특화된 IBM의 ‘왓슨 포 온콜로지’는 매일 쏟아지는 300개 이상의 의학저널, 200개 이상의 의학교과서, 1500만 페이지에 달하는 의료정보, 치료 가이드라인과 전 세계 암 환자 2만명의 치료사례를 분석하여 각 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법을 제안한다. 여기에 미국의 대표적인 암센터인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의 실제 암 환자 진료의 우수한 경험이 합쳐져 진료 현장에서 암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고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한편 동산병원은 이날 오전 8시 30분 인공지능(AI) 암센터에서 김권배 동산의료원장, 송광순 동산병원장, 조치흠 암센터장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AI) 암센터개소식’ 및 ‘인공지능(AI) 왓슨 암 진료 개시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