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선경) 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이태규)와 도쿄대 의과학연구소(IMSUT)는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유전자치료제 및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하고 두 기관이 보유한 기술과 역량을 바탕으로 각국의 유전자 치료제와 세포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정보 교류 및 공동 프로젝트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신약개발지원센터는 국내 신약개발의 취약분야인 후보물질 개발을 위해 글로벌 수준의 신약개발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내 산학연의 바이오신약개발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센터 내 글로벌 첨단바이오의약품 코디네이팅센터(CoGIB)를 설치하여 줄기세포치료제 및 유전자치료제 분야 국내기업의 글로벌 도약을 지원하고 있다.

도쿄대 의과학연구소(소장 요시노리 무라카미)는 일본 최대 규모의 생명과학연구소로 난치성 암 및 만성 질환에 대한 유전자 치료법 및 세포 치료법 개발에 초점을 맞춘 유전자 및 세포 치료 센터(IMSUT-CGCT, 센터장: 게이야 오자와)를 보유하고 있다.

신약개발지원센터의 이태규 센터장은 “유전자 치료법과 세포치료법 개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IMSUT와의 협약은 국내 바이오 신약 개발기술 발전을 위해 국제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두 기관의 다양한 교류가 상호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고 나아가 바이오 신약 개발의 단초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