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한 흡연자는 정상체중의 비흡연자보다 몸에 염증이 생길 위험도가 2.4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조아라·이용제 교수팀은 최근 대한가정의학회지에 “남녀 모두에서 정상체중 비흡연자에 비해 비만한 흡연자의 혈중 백혈구 수가 가장 높아진다”는 이같은 내용의 연구를 발표했다.

조아라·이용제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수검자 중 30세 이상의 성인 41만6065명(남성 10만5505명, 여성 30만9560명)을 연구대상으로 흡연과 체질량지수가 백혈구 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남녀 모두에서 정상체중 비흡연자에 비해, 비만한 흡연자에서 혈중 백혈구 수가 증가될 위험도가 남성은 2.36배, 여성은 2.35배 더 높았다.

정상체중인데도 현재 흡연하는 경우 백혈구 수가 증가할 위험도는 남성 2.07배, 여성 2.11배에 달했다.

반면 담배를 피우지 않으면서 비만한 경우 백혈구 수가 증가할 위험도는 남성 1.09배, 여성 1.16배에 머물렀다.

이에 연구팀은 심혈관계 질환의 근원인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금연과 체중관리 두 마리 토끼를 반드시 동시에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염증은 만병의 근원이다. 1-2주 이내로 회복되는 급성염증과 달리 눈에 띄지 않게 오래도록 잠복된 염증이 장기와 혈관에 누적되면 암이나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스피린이 동맥경화증 예방에 사용되어온 이론적 배경도 아스피린의 항염증 작용에 근거한다. 백혈구 수는 가장 흔한 염증지표 중 하나로, 동맥경화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백혈구 수 증가를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추후 심혈관계 질환의 이환과 사망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