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이문규)는 국내 당뇨병 환자들의 인슐린 치료 인식 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인슐린치료 환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지난 2월부터 진행된 ‘당뇨병 극복 인슐린 치료 수기 공모전’의 당선작을 최근 발표했다. 

총60편의 수기 중 3차에 걸친 전문심사를 통해 대상 1편,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이 최종 선정했으며, 7일 시상식을 가졌다.

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대상 300만원,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50만원(2명) 상금이 수여됐다.

대상 수상자는 “당뇨병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적극적인 인슐린 치료와 생활습관을 조절할 때 당뇨병 환자들도 정상인 보다 건강하게 살 수 있음을 안다. 인슐린을 일찍 권해주셨던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린다” 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학회는 실제 환자들의 생생한 경험을 담은 이번 수상작의 스토리를 활용해 환자와 일반인 인슐린 인식개선을 위한 웹툰, 동영상, 브로셔 등의 교육·홍보자료를 제작할 계획이다.

이문규 이사장(삼성서울병원 내분비대사내과)은 “이번 인슐린 치료 수기 공모전에 참여한 소중한 경험들은 인슐린 치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들을 바꾸기 위한 희망의 씨앗이나 다름없다”며 “대한당뇨병학회가 환자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당뇨병을 극복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인슐린 인식 개선에 계속해서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는 인슐린으로 치료 받는 비율은 9%에 불과한데 비해 일본은 20%, 미국은 30%에 이르고 있는데, 이런 현실을 반영하듯 이번 공모전에 참가한 당뇨병 환자와 가족 역시 치료 초반에 인슐린에 대한 거부감을 보였다.

이번에 접수된 수기는 소아·청소년기에 진단받은 1형 당뇨병 환자부터 10년 이상 투병한 고령의 2형 당뇨병 환자까지 인슐린 치료 이후 당뇨병 극복에 대한 희망을 되찾은 다양한 환자와 가족들의 사연을 담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내 친구 당뇨’ 수기는 처음 당뇨병을 진단 받고 울던 열세 살 어린 소녀에서 인슐린 치료와 함께 두 아이의 엄마로 성장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과정을 진솔하게 담아냈다.

최우수상 및 우수상에 선정된 수기 모두 인슐린 치료를 통해 직접 체험한 혈당 조절 성공 사례와 삶의 긍정적인 변화를 글로 담아내 당뇨병 극복을 위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