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공장 가동을 시작한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성장이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 전동면의 제1공장에 있는 스마트 공장은 바닥면적 1,790제곱미터(542평), 연면적 8,094제곱미터(2,452평)이고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의 규모다. 지하층은 기계실과 창고, 1층은 원부자재 창고, 2층은 제제연구소와 QA로 구성되어 있으며 3층에 연질캡슐라인, 4층에는 고형제제라인이 있다.
 
이달 초 가동을 시작한 스마트 공장에서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개량신약 3종(실로스탄CR정, 가스티인CR정, 클란자CR정)과 뉴부틴 서방정, 유나스크정, 칼로민정 등이 생산된다. 공정의 과립, 건조, 제립/정립, 혼합, 타정, 코팅, 선별 과정에서 ‘건조’와 ‘제립/정립’ 단계를 간소화해 제조공정을 개선했다.
 
기존 공장에서는 스피드믹서와 유동층건조기, 파워밀로 구성된 공정설비별로 각각의 공간이 필요했다. 스마트 공장에서는 하나의 공간에서 위 3가지 설비가 진공이송장치로 연결됐다. 밀폐된 용기나 관을 통해 원료가 다음 공정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기존의 수동 원료 이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이나 분진을 최소화했다.
 
생산성이 약 2.5배 증가하고 시간은 2~3배 단축할 수 있어 생산능력(CAPA)이 약 4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자동화를 통해 기존 공장에서의 가동 인력을 절반 이하로 줄여 인건비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됐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직접 설계한 스마트공장 설비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 의약품 공장 건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독일산보다 구축 비용을 절반가량 낮췄고, 의약품 제제 생산기술뿐만 아니라 자동화 기술을 확보했기 때문에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공장 가동으로 영업사원의 판매활동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생산성 향상으로 적시에 원하는 물량을 공급하기 용이해졌기 때문이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지식 무장’을 슬로건으로 삼고 영업부를 비롯한 임직원 교육 강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강덕영 대표는 “스마트 공장 설립을 계기로 보다 신속한 공정과 높은 생산성, 우수한 품질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면서, “개량신약의 비중을 높이고 우수한 의약품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스마트 공장 가동 소감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