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에 대해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무엇일까? 뇌졸중이 왜 생기고, 증상은 어떻고,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는 지식은 물론 중요하지만 뇌졸중을 이미 앓은 환자라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보다 빨리, 보다 완벽하게 회복할 수 있을지가 가장 궁금할 것이다.

이런 궁금증을 완전하게 해소할 수 있는 ‘뇌졸증 거뜬히 회복하기’가 발간됐다. 뇌졸중, 앓기 전보다 더 건강해질 수 있다! 라는 부제를 단 이 책은 미국에서 선풍을 일으킨 화제의 뇌졸중 회복서를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이 발간했다.

저자인 피터 레빈(Peter Levine)은 미국의 물리치료사로 1990년대 후반부터 뇌졸중에 관한 수많은 임상연구에 참여하면서 저서 이 책을 출간했으며 유수의 학술지에 60여 편에 이르는 논문도 발표했다. 케슬러 재활센터의 연구원을 거쳐 현재 신시내티 대학 신경운동 회복 및 재활 연구소의 공동 소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또 대뇌피질의 가소성을 촉진하는 최선의 시스템을 연구, 보고하는 단체인 시냅스투게더(SynapseTogether)를 이끌며 뇌졸중 전문 잡지에 매달 칼럼을 연재한다. 뇌졸중 재활 분야에서 가장 인기있는 강연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신경가소성’이라는 첨단 과학에 대한 얘기로 시작한다. 우리 뇌는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큰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력을 이용하면 지금까지 불가능했다고 생각했던 일이 대부분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는 안 돼!’라며 포기하거나 ‘이만하면 됐어!’라며 스스로 만족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무작정 열심히 하라는 뜻은 아니다. 마음가짐을 새로이 한 후 계속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요령, 운동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짜는 방법, 병원이나 치료자를 최대한 이용하여 더 빨리 회복하는 요령은 물론 거울치료, 노래하듯 말하기, 게임을 통한 회복, 첨단기계에 이르기까지 뇌졸중 회복을 위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제1장 뇌졸중 회복의 기본을 시작으로, 빠른 회복을 위한 요령과 팁,
회복상태 유지하기, 환상적인 치료기법, 회복에 필수적인 요소들, 회복전략, 경직의 조절과 극복, 동기부여, 기계를 이용한 회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서명: 뇌졸중 거뜬히 회복하기. ISBN: 979-11-87313-09-0 (부가기호 03510).
지은이: 피터 레빈. 옮긴이: 우촌심뇌혈관연구재단. 펴낸 곳: 꿈꿀자유. 크기: 152*225. 페이지: 380쪽. 출간일: 2017년 3월 2일. 정가: 16,000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