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웅,한지원 교수

 최근 경도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을 위해 개발된 비약물치료프로그램이 치매치료에 효과가 잇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지원, 김기웅 교수팀은 최근 다기관 무작위 위약 대조군 비교 임상시험을 통해 이 프로그램이 전반적인 인지기능, 정신행동증상 및 환자의 삶의 질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알츠하이머병 저널(Journal of Alzheimer’s Disease)에 발표했다.

연구는 총 64명의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경도치매 혹은 경도인지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주 3회, 총 8주간 치료를 실시했다. 이 중 32명은 기존 연구의 체계적 고찰 및 메타 분석을 통해 치료 효과가 있다고 판정된 6개의 비약물치료법(인지훈련치료, 인지자극치료, 현실인식훈련, 운동치료, 회상치료, 음악치료)으로 구성된 비약물치료프로그램을, 대조군 32명은 통상적인 인지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비약물치료프로그램은 운동치료, 현실인식훈련, 인지훈련치료가 각각 30분씩 이루어지고, 30분의 휴식시간 후 회상치료, 인지자극치료, 음악치료 중 한 가지 치료를 60분 교육했다. 반면 통상적인 인지활동 모임에 참가한 대조군은 건강 관련 비디오 시청, 비디오 따라 체조하기, 자유로운 대화시간 및 오락 활동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비약물치료프로그램은 대조군에 비해 간이정신상태검사와 알츠하이머병 평가 척도로 평가한 전반적 인지기능에서 호전을 보였으며 우울 등의 문제행동 또 호전되고 환자 스스로 느끼는 삶의 질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정상 노인이나 경도인지장애 혹은 시설에 입소한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배정 위약대조군 비교 임상시험은 시행된 적은 있었으나 지역사회 경도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중맹검 무작위 위약 대조군 비교 임상시험으로 비약물치료법의 효과를 입증한 연구는 이번 연구가 처음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지원 교수는 “이번 연구는 비약물치료법의 인지기능, 정신행동증상, 삶의 질에 대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약물치료뿐만 아니라 비약물적 치료법을 병행하는 것이 치매 증상을 경감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기웅 교수는 “치료법의 질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비약물치료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에 대한 후속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최근 여러 가지 비약물치료법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바, 보다 객관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앞으로도 이와 같이 근거 수준이 높은 설계로 구성된 무작위배정 위약대조군 비교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비약물치료프로그램은 현재 중앙치매센터에서 발간한 ‘반짝활짝 뇌운동’이라는 치료 지침서로도 만들어져 치매환자를 돌보는 요양보호사 및 보건종사자 교육에도 활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