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05 보건산업기술대전」(12. 8~9,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보건산업진흥유공자 연구대상을 받게 되는 에프씨비파미셀(대표 김현수)과 보건산업진흥유공자 벤처부문 산업대상을 받게 되는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국내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의 선두주자로 도약하고 있다.

에프씨비파미셀(대표 김현수)은 난치성 질환 극복을 위한 줄기세포(자가유래 성체줄기세포) 치료제 개발분야에서 Mesenchymal Stem-cells를 이용한 신경재생치료제를 개발하여 세계최초 식약청 상업화임상시험(IND-III상) 허가를 획득한 바 있으며, 현재 아주대학교병원에서 출혈성 뇌질환 및 파킨슨증후군 치료에 관한 식약청 허가 후 연구자 임상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Dendritic cells을 이용한 항암면역치료제 개발하여 서울아산병원 및 아주대병원에서 식약청 임상 허가 후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등 활발한 줄기세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7월 공모주청약에 약 2조원의 시중자금이 몰려 증권업계를 깜짝 놀라게 한 코스닥 등록 벤처기업인 메디포스트는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재생용 복합신소재 세포치료제인"카티스템(Cartistem)"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전임상 완료 후 임상2상 시험 중에 있다. 이와 함께 조직재생용 복합신소재 세포치료제인"본스템(Bonestem)" 및 암환자의 항암면역반응을 증강시켜 난치성 암 질환을 치료하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세포치료제인 "덴드렉신(Dendrexine)"등이 전임상(동물)시험을 완료 후 시장에 선보일 날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동종유래 세포치료제 ‘칼로덤’ 으로 품목허가를 받은 테고사이언스 세포치료제 개발의 선두업체로 주목받고 있는 업체로서, 이번 우수기술경진대회 시상에서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본 기술은 유아의 피부조직으로부터 세포를 배양하여 면역 반응 없이 화상, 피부궤양 등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세포치료제 기술로, 현재 개발되고 있는 줄기세포 치료제가 대부분 자기유래인 것에 비해 ‘칼로덤’은 타인의 세포를 이용한 피부줄기세포 치료제로 그 시장성이 무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함께 자신의 피부세포를 배양하여 이식하는 자기유래피부 ‘홀로덤’과 입체적 피부재현 모델 ‘네오덤’ 등을 개발 완료하여 국내외 시장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오는 12월 8일(목)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되는「2005 보건산업기술대전」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치료제 개발 현황 등 지난 10여 년간 보건복지부가 투자한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R&D)의 성과물 전시 및 다양한 컨퍼런스에서 첨단 맞춤형 바이오 치료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