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제약사의 불법 소포장 제조*판매 행태에 대해 보건복지부가 식품의약품안전청과 관련 제약사에 일반의약품의 10정 미만 소포장 생산판매를 금지하라고 경고했다.

의협은 최근 보건복지부에 공문을 보내 일부 제약사가 10정 미만의 일반의약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식약청이 이를 허가하는 사례가 있다며 이 같은 불법 행태에 대해 분명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한데 대해 이같이 통보했다.

특히 의협은 염소펙소페나딘이 주성분인 A제약사의 단일제의 경우 용량이 30mg 제품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는 반면, 용량이 두 배인 60mg짜리의 복합제의 경우 일반의약품으로 지정돼 있는 사례를 지적, 현행 불합리하고 잘못된 의약품 분류체계를 전면 재검토하여 재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의협에 보낸 회신에서 의약품 분류에 대한 기준과 관련해 주무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조치를 취하도록 식약청에 민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어 일반의약품의 소포장 문제는 2000년 의*약*정 합의사항이며, 일반의약품의 특성상 소량포장단위 이하의 포장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소량포장단위를 10정 이상으로 해야 한다는 내용이 현행 약사법시행규칙 제40조제1항제21호에 분명히 명시돼 있음을 상기시켰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