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욱-조미희전공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 관상동맥질환의 치료를 위해 스텐트를 삽입 후 혈관이 다시 막히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 사용하는 항응고제를 전체 환자의 31%가 복용하지 않아 재발 등 위험성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적극적인 환자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조미희 전공의)는 국민건강보험 표본 코호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2009-2011년 약물 용출 스텐트(DES, Drug-eluting stent) 관상동맥 중재술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항응고제 복용 조기 중단율과 이와 관련된 사회경제학적 인자 및 임상적 특징 등을 조사, 이 같이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의 노령화와 식습관의 서구화로 관상동맥질환과 이를 치료하기 위한 관상동맥 중재술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중재술의 대부분은 약물방출 스텐트를 사용한다. 2007년 이후 미국 심장학회 등 대부분 학회의 가이드라인은 약물방출 스텐트를 사용하면 최소 12개월 동안 아스피린과 클로피도그렐을 함께 복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항응고제의 복용은 혈전, 심근경색, 사망 등과 같은 중재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합병증 발생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 한국에서 관상동맥 중재술 후 1년 이내 항응고제를 조기 중단하는 환자 비율은 31%로 과거 항응고제 조기 중단율에 비해 2-4배 정도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신 교수는 “관상동맥질환은 시술후 증상이 현저히 좋아지기 때문에 환자들이 약을 자의로 중단하는 경우가 흔한 것으로 보인다”며 “환자들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는 저명 국제 학술지 ‘미국 심장학 저널(Americal Journal of Cardiology)’ 최근호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