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인플루엔자 범 부처 사업단’(사업단장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이 인플루엔자 지침서 2판을 발간했다.

지난 2012년「계절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 사용 지침」초판 발간 이후 2014년「중증 인플루엔자 치료 지침」을 추가 발간했으며 2016년 각 지침서에 최신 지견 및 연구동향을 업데이트하고 국내 실정에 맞게 개정한 것으로 분야별 최고 권위의 전문가 16명이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계절 인플루엔자의 항바이러스제 사용 지침서」는 유행초기에 질병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올바른 항 바이러스제 치료 지침을 담고 있으며, 특히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한 항바이러스제 사용 권고안을 새롭게 추가했다.

 
「중증 인플루엔자 치료 지침서」는 경한 환자가 아닌, 호흡곤란이나 의식 저하 등 중증의 증상 및 징후를 보이는 심한 인플루엔자 환자의 치료를 다룬 지침서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투여, 체외막 산소공급(ECMO) 적용 등 치료에 유용한 정보를 문답형식으로 정리했다.

김우주 사업단장은 “국내 실정에 맞게 업데이트된 2016년 인플루엔자 지침서는 12월 본격적인 인플루엔자 유행 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개정과 추가 작업을 통해 올바른 인플루엔자 치료, 예방 및 감염관리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