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유석 교수(좌), 김기형 교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문유석 교수 연구팀과 김기형 교수(부산대병원 산부인과)는 공동으로 여성 난소암의 항암제 내성의 원인을 최초로 규명했다.

난소암은 다른 여성암과는 달리 재발률이 85%이상 높고 항암제 내성이 연관돼 재발 시에는 항암 치료가 매우 어려워 생존율이 매우 낮은 무서운 암이다.

부산대 문유석 교수와 김기형 교수연구팀은 여성의 난소암에서 항암제 내성의 핵심 원인이 되는 단백질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난소암 환자의 조직에서 항암제 내성을 나타내는 암줄기세포를 분리하여 분석한 결과 ‘나그원(NAG-1)’이 항암제내성을 유발하는 핵심적인 단백질임을 밝혀냈다. 초기 난소암 환자도 ‘나그원(NAG-1)’이 종양조직에서 높게 발현되면 재발 시에 기존 항암제가 잘 듣지 않아 치료가 매우 어려워 진다.

김기형 교수(부산대병원 산부인과)는 “이번 연구를 통해 초기에 ‘나그원’ 발현이 높은 환자는 기존 항암제 치료 외에 ‘나그원’ 단백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약제를 같이 투여하면 향후 재발 환자의 치료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난소암의 표적치료 접근법의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병원 질병중개연구 지원사업으로 수행됐으며, 연구 결과는 암 연구의 세계적 저명학술지인 온코타깃(Oncotarget) 10월호에 온라인 판으로 게재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