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 현장시찰 중에 열린 업계간담회에서 의료기기 산업 동향 및 업계 애로사항을 발표했다.

협회는 국회 차원에서 간납업체 규제법, R&D 지원법 등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날 복지위 간담회는 지난 6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치과기계 업체인 바텍(대표 안상욱)을 복지위 여야 의원 20명이 방문, 현장에서 업계 고충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는 안상욱 바텍 대표가 회사 소개와 중소기업의 어려운 점에 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의료기기 업계를 대표해 홍순욱 협회 상근부 회장이 의료기기 산업의 애로사항을 건의하는 순으로 이뤄졌다.
 
협회는 이번 간담회에서 △간납업체 문제해결을 위한 건전한 의료기기 유통거래질서 확립 △의료기기 첨부문서(제품설명회) 제공방법 다양화 필요 △현행 행위료 포함 치료재료의 별도산정 확대 △치료재료 산업 육성을 위한 R&D 지원책 마련 등 4개의 주제를 설명했다.
 
특히 간납업체로 인해 의료기기 유통단계가 늘어, ‘통행세 성격’의 수수료 징수와 할인 강제, 대금결제 지연 및 장기 결제 요구 등의 불공정 거래행위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의료기기 공급사의 적정 이윤 보장을 어렵게 해 회사 재정을 악화시켜 의료기기 R&D 등 신규투자를 제한케 하는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 논의됐다.

홍순욱 협회 상근 부회장은 “간납업체 문제해결을 위해 약사법 제47조에 규정된 특수관계인에 의한 간납업체 운영금지 및 의료기기 공급 물품의 결제기한 제한 조항을 의료기기법에 담는 법의 개정이 필요하며, 과도한 대행 수수료 조정 및 정률 수수료제 도입, 대금결제 기간 단축, 납품과 동시에 세금계산서 발급, 대금 지급보증 등 표준약관 도입이 핵심인 제도적 개선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홍 부회장은 “첨부문서가 의료기기의 사용자가 의료기기의 사용방법 및 사용 목적에 따라 안전하고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 만큼 사용자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고려해 인터넷 매체로 제공이 허용돼야 하며, 제품의 특성에 따라 전문가용 체외진단용 시약, 이식형 의료기기, 설치형 의료기기 순으로 단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건의했다.

그는 이어 “그간 별도산정 여부의 기준이 부재, 모호했던 문제의 해결을 위해 ‘별도산정 치료재료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일회용 치료재료가 재사용 되는 등 감염 및 환자안전의 문제가 거듭 국민건강을 해치는 사회문제로 대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감염예방 및 환자 안전 관련 치료재료의 별도산정 품목을 확대하며, 해당 건강보험의 예산도 올해보다 증액한 3,000억원으로 확대할 것”을 요청했다.

또 그는 “치료재료 산업의 육성을 위한 종합적인 R&D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도 건의했다.

협회에 따르면, 그동안 정부의 R&D 투자는 진단기기, 치료기기 등에 집중돼 치료재료 및 소모품 투자가 미흡했으며, R&D 투자 비중도 기업보다 대학, 연구소가 크게 차지하나, 의료기기의 실용화, 상업화의 성공률은 낮은 실정이다.

또한 고가제품의 수술 소재 개발을 위한 원천기술 R&D 지원, 치료재료 국산화 R&D 수행업체에 임상시험 등 직접적인 예산 지원, 치료재료 R&D에 특화된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간담회에서 성일종 새누리당 의원은 복지부 이동욱 보건산업정책국장에게 “불합리한 의료기기 유통문제는 제도적 보완으로 고쳐야 한다”며 “병원의 의료기기 직거래를 의무화하며, 병원을 평가할 때, 직거래 항목을 추가해 비율에 따른 인센티브와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청했으며, 복지부 이동욱 보건산업 정책국장은 "관련된 자료를 검토해 보고하겠다"고 답변했다.

황휘 협회장은 “의료기기 유통 폐해를 줄이며,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의료기기 직거래 비율의 병원평가 항목 적용’은 매우 고무적인 개선책”이라며 “협회는 연내에 의료기기법의 개정이 실현되며, 애로사항이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를 마친 후, 복지위 위원들은 바텍의 공장설비를 둘러보며 ‘회사 부설 어린이집’을 견학해 사원 복지에 힘쓰는 바텍을 격려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