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환자들의 수술 정확도를 높이고 합병증 가능성을 줄인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이 중증 백내장 환자들에게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을 자리잡았다.

펨토초 레이저는 1,000조 분의 1이라는 극히 짧은 시간 폭의 파장을 발생시키는 초미세레이저로 주위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해 정밀가공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데
서울아산병원 안과 차흥원 교수팀은 최근 ‘펨토초 레이저(Femtosecond Lasers)’ 백내장 수술을 도입, 본격적인 진료에 들어갔다.

펨토초 레이저를 활용해 백내장 수술에 필요한 각막 절개 및 수정체 핵 분쇄 등의 과정을 정확하고 빠르게 수술하고 각막난시를 효과적으로 줄여 효과적인 시력교정을 통해 환자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항응고제 사용 때문에 출혈 위험이 높은 환자, 전립선 약 복용으로 인한 백내장 환자, 완숙백내장 환자 등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환자들에게 더욱 정밀하고 안전한 백내장 수술이 가능해졌다.

난시 교정을 위한 각막이완절개술도 가능해 난시로 불편을 겪는 환자들의 백내장 수술과 동시에 난시교정을 진행할 수 있어 환자들의 시력회복을 돕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차흥원 서울아산병원 안과 교수는 “펨토초 레이저의 도입으로 더욱 표준화되고 정밀한 백내장 수술을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고령 인구가 많아지면서 갈수록 늘어나는 백내장 환자들이 수술 후에 합병증 걱정 없이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