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세웅 교수

 국내 의료진이 전립선비대증에 사용하는 레이저인 그린라이트 레이저를 홀뮴과 비교분석한 결과 치료효과는 두 레이저가 비슷했지만 그린라이트 레이저 수술이 성기능 합병증에 대해 안전하다고 밝혔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 김세웅 교수팀은 2009년 5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그린라이트 레이저로 수술 받은 전립선비대증 환자 176명과 홀뮴레이저 수술로 받은 162명의 환자를 비교 분석한 결과 전립선 무게 40그램 이하의 환자에서 수술 전후 국제전립선증상점수를 비교에서 두 군 모두에서 뚜렷한 증상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수술 후 1년째에도 수술 전에 비해 10-12점 가량의 개선 효과가 두 군에서 유지되어 차이가 없었다.

광선택전립선기화술로 알려진 그린라이트 레이저 수술은 지혈 효과가 우수한 반면 전립선비대조직 전체를 적출해내는 홀뮴레이저 수술 방식에 비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비교 분석을 통해 두 가지 수술법 모두 우수한 수술 후 호전 효과와 낮은 합병증 발생률을 보여 주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올해 5월 미국 국립과학도서관 국제 학술지인 플로스 원(Plos One)에 발표되었다.

또 김세웅 교수팀은 2009년 3월부터 2012년 2월까지 533명의 전립선비대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립선 크기, 항응고약물 복용여부, 기존 전립선비대증 약물 복용력, 급성 요폐 기왕력 유무 등에 따른 HPS레이저 수술의 결과를 분석하여 2013년 아태 전립선 학회지인 프로스테이트 인터내셔널에 게재한 바 있다.

연구 결과, 다양한 술 전 상태에 관계없이 수술 후 뚜렷한 호전 효과를 나타냈고, 특히 사정 장애를 포함한 성기능 합병증은 13% 정도임을 보고했다. 이는 기존 수술에 비해 현저히 개선된 결과로, 특히 전립선비대조직 전체를 적출해내는 홀뮴레이저의 경우 역행성 사정을 포함한 성기능 저하 위험이 있다.
그린라이트 레이저 수술은 직경 7㎜ 정도의 가느다란 내시경을 요도로 삽입해 레이저 광선을 발사, 전립선 비대증 조직을 기화시키는 치료법으로서, 전립선 조직을 직접 제거하기 때문에 전립선비대증을 억제하는 데 그치던 약물요법에 비해 탁월한 치료 효과를 자랑한다.

또 기존 수술에 비해 부작용이 적고 출혈과 통증을 줄일 수 있어 지혈제를 복용하는 환자 및 노약자에게도 시술이 가능하며 수술 시간이 줄어든 것이 장점이다.

한편 김세웅 교수팀은 최근 그린라이트 레이저 전립선비대증 수술 1천3백 례를 달성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