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민간에서 연구나 사업화 목적으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하려는 경우 보다 편리하게 접근하여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빅데이터 보유기관(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간 협의체를 통해 지원하고, 전국 16개소의 빅데이터 분석센터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분석‧처리할 수 있는 분석공간을 제공한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9월부터 ‘(가칭)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 협의체’를 출범하고, 직접 방문하여 데이터 분석‧처리가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센터 총 16개소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건의료 관련 연구와 산업 활성화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빅데이터 행정의 정부 3.0을 구현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본격 가동된다는 의미를 갖는다.

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 협의체는 보건복지부(건강보험정책국장, 간사: 보험정책과장)가 주관하고, 건강보험공단(빅데이터운영실장)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료정보융합실장)이 참여한다.

건강보험 빅데이터는 건강보험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수집‧취득한 대규모 정보를 비식별 처리하여 구축된 DB이기 때문에 민간의 빅데이터 활용 지원을 위해서는 3개 기관 간의 긴밀한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필요한 경우 협의체에 산업계, 연구계 등 빅데이터 수요자들이 참석하여 건강보험 빅데이터 활용 과정에서 불편했던 사항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을 제안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협의체에서 주로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개방 범위 및 이용절차 등 주요 정책 사항이나 공단과 심사평가원 간 효율적인 데이터 공유‧연계방안 등을 논의함으로써 건강보험 빅데이터 정책에 대한 최고 협의기구로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단과 심사평가원은 본부가 강원도 원주로 이전한 작년 12월 이후 올해 8월까지 빅데이터에 대한 전국적인 접근성을 보장하고, 지역 의료기관‧학계‧산업계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각각 8개소의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단계적으로 개소했다.

센터에 방문하여 분석‧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는 공단 2조 8,738억건, 심사평가원 2조 2,289억 건에 이르며, 두 기관의 빅데이터 중 이용 목적에 부합하는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이용 신청 전‧후에 상세한 상담‧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센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필요 서류를 제출한 후 이용 가능한 날짜를 안내받은 뒤 가까운 지역 센터에서 분석공간(PC, 좌석) 및 접속계정을 배정받아 사용할 수 있다.

정부와 공단, 심평원은 빅데이터 보유기관이 관련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와 사업들을 적극 지원하여 새로운 정책과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국민의 건강 수준이 보다 향상되고, 나아가 건강보험 제도의 지속가능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